가장 취업하고 싶은 외국계 회사 2위 넷플릭스…1위는?

27

수평적인 기업문화와 자유로운 근무환경, 우수한 복지제도까지. 취업준비생들이 대기업이나 공기업 못지 않게 입사를 갈망하는 회사가 외국계 기업이다. 다양한 사내 교육으로 직원들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데다, 높은 연봉은 물론, 능력만 있으면 해외에서 근무할 수도 있으니 ‘신의 직장’이 아닐 수 없다.

외국계 기업은 본사의 기업 문화뿐 아니라 한국 사회에 맞춰 유연한 근무제도를 도입해 직원 만족도가 높다. 익명의 직장인 커뮤니티에서 한 구글코리아 직원은 ‘구글코리아가 신의 직장이 맞냐’는 질문에 “가고 싶은 다른 회사가 떠오르지 않는다”고 답해 다른 직장인들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드라마 ‘스토브리그’에서 팀장역을 맡은 배우 박은빈. /SBS ‘스토브리그’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려는 수요와 관심이 큰 만큼 취업포털에선 외국계 기업 선호도 조사를 자주 실시한다. 2020년 취업포털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4년제 대졸 신입직 구직자 3268명을 대상으로 ‘외국계 기업 취업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를 보면, 정보통신(IT) 기업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순위권에는 스포츠용품 업체와 커피 전문기업도 있었다. 취업 선호도가 높은 상위 5개 회사의 평균 연봉과 복지제도를 알아봤다.

다양한 사내 복지 시설을 갖춘 구글코리아 사무실. /구글코리아
다양한 사내 복지 시설을 갖춘 구글코리아 사무실. /구글코리아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입사하고 싶어하는 외국계 기업 1위는 ‘구글코리아’(57.7%)다. 구글코리아는 검색 및 탐색·기기·엔터테인먼트·업무처리·일정 및 데이터 관리 등 다양한 방면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IT기업 구글의 한국 지사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구글코리아의 평균 연봉은 2020년 기준 6036만원 수준이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직원 연봉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긴 어렵다. 직군과 직급에 따라 연봉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2021년 3월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가 발표한 구글코리아 개발자의 연봉 중위값은 8400만원이다.

이 회사는 높은 연봉만큼이나 복지 제도도 유명하다. 구글코리아는 자율출근제와 탄탄한 육아휴직제도 외에 사내 당구장·요가·수영장 등 다양한 복지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 사내 외국어 교실을 통해 직원들이 외국어를 공부할 수 있으며, 다른 지사에서도 근무할 수 있다. 구글만의 특이한 복지로는 전문 마사지 서비스가 꼽힌다. 전문 마사지사가 매주 월·수·금요일에 출근해 마사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한다. 

넷플릭스코리아 사무실. /블라인드
넷플릭스코리아 사무실. /유튜브 ‘넷플릭스’.

2위는 ‘넷플릭스코리아’(24.6%)가 차지했다. ‘오징어게임’, ‘지옥’ 등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외국계 콘텐츠 제작 업체가 선호 기업으로 떠올랐다. 

넷플릭스코리아는 콘텐츠·제작·백오피스 등 총 3개 부문으로 나뉜다. 콘텐츠 부문은 감독과 작가가 협력해 전략을 짜는 일을 하고, 제작 부문은 드라마와 영화 제작을 맡는다. 특히 콘텐츠와 제작 부문 인력이 많은데, 넷플릭스코리아가 미국 본사 지시를 단순히 수행하는 조직이 아닌 ‘콘텐츠 생산기지’ 역할을 한다는 의미다. 서울 종각역에 한국 사무실이 있지만, 제작인력은 주로 충무로와 상암동에서 일한다. 

넷플릭스 대표인 리드 헤이스팅스는 인사철학으로 ‘규칙 없음(No Rules Rules)’을 내세웠다. 직원 개인의 자율성을 중시한다는 방침에 따라 넷플릭스코리아는 연차휴가 기간이나 근태 규칙과 형식이 없다. 또 모든 직원은 해마다 연봉 인상과 스톡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 보상 받을 수 있다. 잡코리아가 2020년을 기준으로 파악한 넷플릭스 직원의 평균 연봉은 6036만원 선이다. 

애플. /온라인 커뮤니티
애플. /온라인 커뮤니티

넷플릭스에 이어 IT기업 ‘애플코리아’(18.8%)가 3위에 올랐다. 애플코리아는 아이폰과 맥북 등 애플 제품의 국내 유통을 담당한다. 애플코리아는 본사가 100% 지분을 소유한 애플의 자회사이기 때문에 복지에 대해 알려진 것은 많지 않다. 하지만 애플 직원이라면 애플 주식과 제품을 할인 가격으로 살 수 있다. 또 직원과 가족에게 의료보험과 가족돌봄 유급휴가, 자기계발비 등을 지원한다. 2020년 기준 애플의 평균 연봉은 4978만원으로 알려졌다. 

나이키코리아 회사 휴게 공간. /나이키코리아
스타벅스 한국 매장. /스타벅스코리아
스타벅스 한국 매장. /스타벅스코리아

4위와 5위는 각각 ‘나이키코리아’(15.8%)와 ‘스타벅스코리아’(14.7%)가 차지했다. 1986년 한국에 진출한 스포츠용품 업체 나이키코리아는 직원 수가 1400명에 달한다. 나이키의 대표적인 복지 혜택으로는 임직원 전용 매장에서 자사 제품을 40%까지 싸게 살 수 있는 것과, 스포츠나 영어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이 꼽힌다. 5년 이상 근무한 장기근속자는 별도의 포상금과 유급휴가도 받을 수 있다. 나이키의 평균 연봉은 2020년 기준 3489만원이다.

2020년 매출 1조9284억원을 기록한 커피전문 기업 ‘스타벅스코리아’는 스타벅스커피인터내셔널과 신세계그룹이 공동투자한 합작법인이다. 스타벅스는 모든 매장을 본사가 직접 관리·운영하는데, 직원 모두 정규직으로 채용해 유명하다. 하루 5시간 일하는 파트타임 근무자도 주5일 근무에 복리후생까지 누릴 수 있다. 스타벅스 직원은 바리스타에서 시작해 수퍼바이저와 점장을 거쳐 지역 매니저까지 승진할 수 있다. 스타벅스 평균 연봉은 2020년 기준 2574만원이며, 복지 제도로는 의료비와 장학금, 자녀 학자금, 출산·육아휴직 등이 있다. 

글 CCBB 이은

img-jobsn
Advertisements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