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들의 기발한 발명품 TOP5

44

11개 부문 중 8개 부문 주부가 휩쓸어
벽에 다는 신개념 쓰레기통부터 휴대용 정수기까지

◇생활 속에서 발견한 아이디어, 엄마들의 기발한 발명품 TOP5

‘엄마’하면 무엇이 떠오르세요? 자식 뒷바라지, 살림에 정신없이 바쁜 모습을 떠올리는 분이 많죠. 그런 엄마들이 만든 ‘창업 아이템’이 발명 대회를 휩쓸었습니다.

2015년 12월 특허청은 ‘2015 생활발명코리아’ 심사를 진행했습니다. 여성들의 생활 속 아이디어를 발굴해 지식재산으로 만들어 사업화하거나 창업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든 대회입니다. 총 1323건의 발명품 응모작 가운데 20개를 선정해 시상했습니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나예선씨./한국여성발명협회

그런데 대통령상을 받은 나예선씨를 포함 국무총리상, 미래창조과학부상 등 주요 11개 상 가운데 8개를 주부가 휩쓸었습니다.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수상작 다섯개를 소개합니다.

◇나예선 주부의 ‘오니해’

나예선 주부의 ‘오니해’./한국여성발명협회 제공

‘오니해’는 간편하게 재활용 쓰레기를 분리 배출할 수 있도록 만든 쓰레기통입니다. 재활용 쓰레기를 바구니에 담고 캐리어처럼 다닙니다. 또 바구니만 떼어내 같은 종류의 쓰레기를 한 번에 쏟아부을 수 있습니다. 오니해는 온라인 투표에서뿐 아니라 심사위원들에게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두 자녀의 엄마인 나예선씨는 “재활용 쓰레기를 버릴 때마다 봉지에 나눠 들고 가거나 여러 번 왔다 갔다 했다”며 “핸드카처럼 쉽게 끌고 다닐 수 있고 봉투를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도록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은주 주부의 ‘스마트 디스펜서’

이은주 주부의 ‘스마트 디스펜서’./한국여성발명협회 제공

이은주 주부는 ‘스마트 디스펜서’로 국무총리상을 받았습니다. 대형 용기에 든 생수나 맥주를 스마트 디스펜서와 연결합니다. 아래 달린 수도꼭지와 비슷한 모양의 배출구로 물이나 맥주가 나옵니다.

일단 따르기가 편합니다. 내용물을 따르기 위해 무거운 병을 들지 않아도 좋습니다. 또 뚜껑을 열고 닫을 필요가 없어 맥주에서 김이 빠질 걱정이 없네요. 분리 세척도 가능해 위생적인 것도 장점입니다. 캠핑, 사무실, 가정 등 여러 장소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휴대용 정수기 역할을 합니다.

◇정미자 주부의 ‘초간편 차량 사고 알리미’

정미자 주부의 ‘초간편 차량 사고 알리미’./한국여성발명협회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은 정미자 주부의 ‘초간편 차량 사고 알리미’에게 돌아갔습니다. 초간편 차량 사고 알리미는 교통안전 표지 수단입니다. 차량이 사고나 고장으로 멈췄을 때 뒤따라오는 차가 빨리 알아채도록 했습니다. 평소 트렁크에 보관해두었다가 필요시 차량에 부착해 2차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엄해경 주부의 ‘마마품’

엄해경 주부의 ‘마마품’./한국여성발명협회 제공

엄해경 주부가 만든 ‘마마품’이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았습니다. 마마품은 중증 장애 아동들의 척추를 든든하게 받쳐 줍니다. 또 거동이 불편한 노인의 자세를 잡아주기도 하는 기능성 책상입니다.

◇안애은 주부의 ‘원터치 벽걸이 쓰레기통’

안애은 주부의 ‘원터치 벽걸이 쓰레기통’./한국여성발명협회 제공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받은 안애은 주부의 신개념 쓰레기통입니다. 욕실에 있는 쓰레기통 밑면에 물때가 껴 청소하느라 그동안 고생하셨죠? 이 쓰레기통은 밑면에 물때가 끼거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강력한 접착력을 가진 겔 패드가 아래 있어 욕실 바닥에 붙여 놓을 수 있습니다. 바닥과 완전히 닿지 않고 살짝 떠 있어 물때가 끼지 않습니다.

앞문은 원터치 자석을 이용했기 때문에 손이나 발로 살짝 밀기만 하면 닫힙니다.

또 오순옥 주부가 ‘스마트 냉장약 보관기’로 특허청장상을, 최은주 주부가 ‘뚝딱! 도마그릇’으로 한국특허정보원상을, 김진량 주부가 ‘칫솔트리’로 한국특허정보원상을 받았습니다.

이들 수상작은 모두 주부들이 생활 속 아이디어를 현실화 한 ‘생활밀착형 발명품’이라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능력이 있지만 ‘주부’라는 단어 아래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기회였습니다. 앞으로도 주부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바랍니다.

jobsN 이연주 인턴
jobarajob@naver.com

img-jobsn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